중앙행정 list

고용노동부, 온라인 직업훈련 기반 구축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개통… 실무역량 강화 초점

작성일 : 2019-11-04 16:48 작성자 : 전예은 (klan@daum.net)

 

정부가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직업훈련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고용노동부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함께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STEP)을 개통했다고 4일 밝혔다.

 

스텝(STEP)은 강의실 수업 위주의 전통적 오프라인 집체 훈련에서 탈피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는 온라인으로 다양한 전자 학습(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훈련방식이다.

 

훈련생들은 개인 컴퓨터(PC), 모바일 기기 등 전자 매체를 활용해 공공 전자 학습 콘텐츠를 간편하게 검색하고 수강할 수 있다.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추진하고 있는 혁신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스텝(STEP)은 분야별 콘텐츠가 한 곳에 모이는 ‘콘텐츠 오픈 마켓’과 온라인 훈련의 운영을 지원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등으로 구성된다.

 

 

 

훈련 기관은 가상 현실(VR), 한입 크기(마이크로러닝) 콘텐츠 등 전자 학습 콘텐츠를 ‘콘텐츠 오픈 마켓’에서 유·무료로 자유롭게 거래하고, 구매한 콘텐츠를 훈련 과정 설계에 활용할 수도 있다.

 

‘학습 관리 시스템’은 훈련생 관리 업무를 도와주는 전산망이다. 온라인 출석 점검, 과제, 평가, 자료 축적 등이 이뤄진다.

 

훈련기관은 이 시스템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원격(온라인)훈련을 운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직업 훈련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정부는 국가 기간전략 산업 직종 훈련에서 이론 수업을 온라인으로 바꾸고, 오프라인 강의실에서는 실습 비중을 높이는 스텝(STEP) 적용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