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행정 list

선거연령 18세로 낮춰 주세요

청소년 발굴 정책 22건 정부에 제안

작성일 : 2018-11-23 14:05 작성자 : 전예은 (lovely1718@klan.kr)

 

올해 청소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전국 450여명의 청소년들이 발굴한 정책 과제가 정부에 제안됐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하는 ‘2018 청소년특별회의 본회의’를 열고 한 해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23일 밝혔다.

 

청소년특별회의는 2005년 처음 개최됐으며 청소년들은 지난해까지 총 470개 정책 과제를 제안, 이 중 416개(88.5%)가 수용돼 정부 정책으로 추진됐다.

 

올해 정책 영역은 ‘참여하는 청소년, 변화의 울림이 되다’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은 전문가들과의 토론을 통해 직접 정부 청소년 정책을 점검하고 제안해 왔다.

 

 

청소년위원들은 정치‧사회 참여 강화 방안으로 선거연령 만 18세로 하향, 청소년 참여기구 권한과 역량 강화, 학교운영위원회 학생 참여 보장, 민주시민교육 다양화 등을 제안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정책 결정 과정에 청소년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밀착형 청소년 의견 수렴 창구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제도 활성화 의안을 내놨다.

 

여가부와 교육부 등 7개 관계 부처는 정책 수용 여부와 검토 내용 등을 이날 발표할 예정이다.

 

진선미 장관은 “청소년들이 각자의 다양성을 존중받고 저마다 꿈과 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사회 각 영역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로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본회의에서는 청소년들이 청소년 정책 추진 과정에 참여하는 의미를 되새기며 우수 활동 사례를 공유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