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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시간 길고 충전소 부족 ‘갈길 먼 전기차’

고성능 충전기 등 충전 편의성 제공 필요

작성일 : 2018-06-25 17:43 작성자 : 홍재희 (obliviate@klan.kr)

 

미세먼지와 대기 오염물질 등의 환경문제 해결책으로 환경부가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지만 불가분 관계인 충전소 부족으로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35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고 발표, 올해도 1월부터 전국 101곳 지자체에서 민간을 대상으로 전기차 구매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북 익산시의 경우 지난해부터 전기차 보급을 추진해 총 31대(1대당 2천만원)을 지원, 올해도 52대(1대당 최대 1800만원)을 지원해 보급에 나서고 있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급속충전기는 6대에 그치고 있다.

 

익산시는 이달 중으로 급속충전기 10대를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운영에 들어가고자 하지만 83대의 전기차를 수용하기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사정은 다른 지방자치 단체들도 마찬가지다.

 

 

서울연구원 연구보고서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2월 기준으로 국내에서 자동차 등록대수의 약 0.11%만이 전기차로 등록돼 노르웨이의 베르겐(36.0%), 오슬로(47.7%)와 같은 해외 주요 도시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전기자동차 보급이 낮은 이유는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기가 부족한 원인을 들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충전이 오래 걸려 일반 충전기로 완충하려면 4~5시간이 소요되며 급속 충전의 경우 30분에서 1시간이 소요돼 유류자동차에 비해 대기시간이 긴 상황이다.

 

또 국산 30kw 배터리 장작 된 전기차의 겨우 기본 주행거리가 만충시 160km정도에 불과해 장거리 운행 시 도중에 재충전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급속 충전기가 설치된 장소 역시 대부분 공공기관과 대형마트에 집중되어 있고 낮에는 전압이 낮아 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심야시간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수입된 기종의 차량 중에서는 다른 기종의 전기차와 호환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연구보고서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점으로, 이를 위해서는 고성능 충전기를 도입해 충전 편의성을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고성능 충전기를 도입해 충전 편의성 제공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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