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list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하라' 건의

서울청사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요청, 지방의원 전문성 확보 차원서

작성일 : 2019-06-14 16:33 작성자 : 김복산 (bogsan@hanmail.net)

 

 

전북도의회 송성환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 및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을 건의했다.

 

송 의장은 “현재 지방의회는 국회의정연수원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면서 “이들 기관은 국회의원 보좌직원 및 사무처 직원, 지방공무원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지방의회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연수훈련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연구원 조사 결과 지방의회 6기에만 1만4,847건의 교육연수가 이뤄졌지만 66%가 일회성 간담회”라며 “3,751명의 광역기초의원과 3,731명의 의회 사무직원의 의정 역량강화와 지역주민의 다양한 정책수요 대응을 위해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그러면서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연계해 맞춤형 교육·연수과정 지원으로 지방의회의 전문성 및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에 진영 행안부 장관께서 적극 나서 줄 것”을 거듭 부탁했다.

 

한편 이날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의회의 자치입법권 보장을 비롯해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과 운영 자율성 확대, 인사권 독립 및 조직권 확대, 인사청문제도 도입, 지방자치단체 인사자율성 강화 등과 관련된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을 요청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