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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시장선점 경쟁 치열, 전북은 수수방관”

김정수 도의원, “전북경제 돌파구, 수소차 관련 인프라 구축 서둘러야”

작성일 : 2018-11-08 18:01 작성자 : 박용주 (yzzpark@daum.net)

전북도가 수소전기차 관련 산업 투자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정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익산2)은 8일 제358회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세계 각국이 수소전기차 양산을 서두르고 있고, 울산과 경남도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전북에도 수소전기차 산업 선점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수소차는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700㎞ 넘게 달릴 수 있어 장점이 많지만 비싼 가격과 충전소 부족 등이 양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올해 1분기 사전계약대수가 1천대를 돌파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민간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은 “수소차의 새로운 부상은 전북경제에도 호재가 될 수 있는데도 전북엔 아직 수소차 충전소가 한 곳도 없을 정도로 인프라와 관련 정책이 전무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현재 국내에 설치됐거나 진행 중인 수소차 충전소는 21곳으로 연말까지 10곳이 추가로 설치될 계획이지만, 전북은 관련 계획조차 없는 형편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김 의원은 “올해 수소차 746대가 새롭게 보급되지만 전북은 구매보조금 지방비 예산이 없어 도민들에겐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면서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첫 출시한 전기버스를 부산시가 가장 먼저 도입했고 수소버스도 울산 등 다른 지역이 선점할 때까지 전북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실제, 울산시는 지난달 현대자동차와 함께 '전국 최초 수소전기 시내버스 노선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고 정규노선 운행에 들어갔고, 수소에너지 관련 기업들과도 MOU를 체결해 수소전기차 연 3만대 생산시스템 구축 등 울산을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현실화시켜 나가고 있다.

 

울산과 함께 경남도 정부 정책에 맞춰 연말까지 수소차 157대, 2020년까지 8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7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면서 “2020년 현대자동차의 수소버스 양산시기에 앞서 지역특성에 맞는 수소차 산업육성과 보급정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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