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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Japan’ 숟가락 얹는 기관·정치권

민간주도 불매운동에 반일감정 ‘불 지피기’ 자제 목소리

작성일 : 2019-08-07 14:03 작성자 : 김경모 (klan@daum.net)

 

 

일본 여행과 제품에 대한 보이콧 운동에 일부 지자체와 정치권이 ‘독려’에 나서는 모습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거리마다 공공기관이나 정치인들이 앞 다퉈 ‘보이콧 재팬’ 현수막을 내걸자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지난주 일본이 한국을 수출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며 양국 간 갈등이 본격화되자 시민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시작되어 번지고 있는 불매운동에 ‘숟가락을 얹으려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 중구는 7일부터 서울시청, 명동, 청계천 등 관내 22개로에 'No Japan' 배너기 1000여 개를 설치하려던 계획을 반나절 만에 철회했다.

 

중구는 앞서 “오는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배너기를 설치해 전 세계에 일본의 부당함과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민들의 비난이 거세자 서양호 구청장은 이내 “일본정부와 일본국민을 동일시하는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국민들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야 한다는 비판을 받아들인다”며 사과했다.

 

 

 

 

 

일부 정당과 공공기관, 지방의회 등은 일본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는데 그치지 않고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문구를 내걸기도 한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NO아베! 토착왜구 OUT’라고 적힌 현수막을 시내에 걸고 아베 일본 총리 캐리커쳐에 물풍선을 던지도록 유도하는 게시물을 놓아두기도 했다.

 

또, 울산 남구도시관리공단은 장생포 선착장에 ‘일본인 관광객에게는 승선요금으로 815만원을 받겠다’는 퍼포먼스성 현수막을 게재했다.

 

 

전북 지역에서도 민주당, 바른미래당 등 각 정당 지역위원회가 ‘경제전쟁, 우리가 이긴다’ ‘경제보복 규탄한다’는 내용으로 내걸은 현수막이 곳곳에 눈에 띈다.

 

이를 두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현수막 정치’라는 지적과 함께 불매운동이 자칫 ‘관제 반일운동’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민간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불매운동과는 별개로, 각 지자체와 정치권은 정부의 외교통상적 노력에 차분하고 냉정하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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