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list 케이랜 충남 list

충남,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속도’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R&D·관련 기업 유치

작성일 : 2019-09-30 09:26 작성자 : 김경모 (klan@daum.net)

 

충남도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도는 30일, 미래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해양바이오를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집중하기 위해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국가 단위 해양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전문인력 양성·상품화 공정 개발 R&D·기업 유치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추진 중인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국내·외 해양바이오산업 동향과 충남의 여건을 분석하고, △소재 개발 및 연구 인프라 확충 △기업 육성 △거점도시 조성 및 정주여건 개선 △인적자원 양성 및 네트워크 구성·활용 방안 등을 찾을 계획이다.

 

해양바이오산업은 해양수산 동식물이나 해양미생물 등을 활용, 인류에게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으로, 자원·식품·의약·화학·에너지·연구개발 및 서비스 등이 있다.

 

도는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 해양수산부의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유치를 추진하는 한편, 기업 인센티브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를 마련하는 등 산단을 중심으로 해양바이오산업 전문 기업 유치 및 육성에도 속도를 낸다.

 

아울러, 해양바이오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현재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에 구축 중인 실증플랜트의 활용 방안도 모색 중이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서천군 송림리·화천리 일원에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부지를 확보하고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또 해양바이오 시제품 및 상품화 공정 개발 R&D도 추진 중으로, 내년 9월까지 해양생물자원 소재를 활용해 1건의 상품화 공정과 3건 이상의 시제품도 개발키로 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