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list 케이랜 전남 list

전남도, 지역 푸드플랜 구축사업 선정…먹거리 마스터플랜 수립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생산자 수요처 확보·소비자 안전 먹거리 보장

작성일 : 2019-04-03 15:36 작성자 : 홍재희 (klan@daum.net)

 

전라남도는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확산키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2019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 공모에서 광역형 지자체로 선정됐다.

 

푸드플랜은 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뿐만 아니라 소비, 식생활, 영양, 폐기 등 먹거리 관련 모든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계획으로 먹거리의 공공성 강화와 지역 농산물의 지역 내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예산 1억원을 지원받아 지역 먹거리 현황 분석, 농산물 수급 및 가격 안정대책, 도농 상생 연계 공공급식 수요처 확보, 정책과제 도출 등 전남 먹거리 마스터플랜 수립에 필요한 연구용역을 수행한다.

 

전남 먹거리 마스터플랜이 수립되면 여성농, 고령농, 중소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공공급식, 직매장, 가공업체 등에 공급함으로써 생산자는 안정적 수요처를 확보하고, 소비자는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받게 된다.

 

전남도는 먹거리 푸드플랜 조례를 제정해서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서은수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전남 먹거리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완료와 함께 도 세부 추진계획을 세워 중소농, 고령농을 포함한 생산자와 소비자를 함께 보호하겠다”며 “취약계층과 소외지역을 배려하는 복지 등 사회적 가치를 담아 차별 없는 먹거리 보장을 구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선 나주시와 해남군이 선정돼 농식품부의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으로 5년간 나주시가 289억원, 해남군이 229억원을 지원받는다.

 

<이미지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