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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500만 군산, 버스터미널은 ‘80년대’

신축 이전·리모델링 ‘說’만 무성… 시설 현대화 ‘하대명년’

작성일 : 2019-11-25 17:39 작성자 : 김경모 (klan@daum.net)

 

 

전북 군산시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의 시설 현대화가 수년 째 제자리걸음이다.

 

버스터미널은 내년이면 지어진 지 45년이 된다. 시민들 사이에서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새로 짓는다더라’ 등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떠돌기 시작한 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지난해에는 군산시를 찾은 관광객 수가 처음으로 500만 명 선을 넘었다. ‘이제는 버스터미널을 새단장 할 때가 됐다’는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리는 듯 했다.

 

기존 위치에서 리모델링을 하는 안,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을 하나의 시설로 합치는 안 등이 나오기도 했다. 여러 방안들 가운데 '신축 이전'으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였다. 한 때 구암동, 수송동 택지 인근, 옥산면 나들목·당북리 등이 새로운 자리로 입에 오르내렸다.

 

그러나 한 해가 더 지나는 동안 상황은 달라진 것이 없다. 적지 않은 비용에 대한 부담, 터미널 이전 시 인근지역 공동화 현상에 대한 우려, 일부 상인들의 반대 등 복합적인 이유들이 뒤섞였기 때문이다. 현재 터미널 건물은 외벽을 새로 칠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언뜻 깔끔한 듯 보이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진다.

 

<군산시외버스터미널 본관>

 

<군산시외버스터미널 별관>

 

 

행정당국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이다. 사업자가 재정사정을 이유로 쉽사리 발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고, 수십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을 예산으로 충당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번번이 시설 개선명령을 내리고는 있지만 한계가 있다. 민간사업자의 영역에 임시방편은 많지 않다.

 

‘시골 면 단위 터미널보다 못하다’는 지적에 군산시는 하릴없이 터미널 승강장과 대합실 등 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에도 화장실 보수, 폭염 저감시설 설치 등에 수천만 원을 썼다.

 

 

 

 

군산시의회도 갈피를 못 잡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2017년 말, 시의회 예결특위는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서 버스터미널현대화사업 전반에 대해 다시 검토할 것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리모델링보다는 신축 이전에 무게를 두라는 의견이었다.

 

하지만 몇 달 지나지 않아 신축 이전이 어렵다면 차라리 LED간판 개조 등 리모델링이라도 하라는 상반된 촉구가 이어졌다.

 

 

경암동 부지에 나란히 위치한 이 두 터미널에서 연 163만 명이 타고 내린다. 월 13만 명, 하루 평균 4500명에 달하는 수다. 상대적으로 철도역보다 접근성이 높아 인근 전주시나 익산시보다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건물 연면적을 보면 시외버스터미널은 416평, 고속버스터미널은 87평에 그친다. 협소하고 노후된 시설이 늘어난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이유다.

 

연 200만 명이 찾는 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비슷한 고민 끝에 지난 2016년 연면적 2000평이 넘는 규모로 다시 태어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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