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 list 케이랜 충남 list

고속철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31만 명 서명 청와대로

충남, 17일 천안아산 시민 서명부 제출… ‘평택-오송 복복선 정차역 설치’ 촉구

작성일 : 2019-05-17 10:30 작성자 : 김경모 (klan@daum.net)

 

KTX·STX 등의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촉구하는 충남도민의 목소리가 청와대로 향했다.

 

충남도는 지난 한 달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촉구하는 천안·아산시민 31만 명의 서명을 받아 17일 청와대에 제출했다.

 

이 날 서명부 제출을 위해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구본영 천안시장, 오세현 아산시장, 이규희·윤일규·박완주·강훈식 의원 등이 함께 직접 청와대를 찾았다.

 

도는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수서발 고속열차가 합류·정차하는 천안아산역에 정차역 설치 계획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철도의 안전성과 운용 효율성, 천안·아산 지역의 풍부한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이라고 보고,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에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또 지난 3월에는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공동입장문’을 통해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촉구하고, 같은 달 더불어민주당과 연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위해 정치권이 힘을 모아 줄 것을 요청했다.

 

3월에는 이와 함께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정차역 설치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키도 했다.

 

평택-오송 복복선은 경부고속철도의 용량 확보를 위해 기존 선로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45.7㎞에 투입 예산은 3조 904억 원이다.

 

이 사업은 지난 1월 2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세부 사업 내용에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가 반영되지 않았다.

 

한편, 한국개발연구원은 현재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