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 list 케이랜 서울 list

서울시 끊긴 녹지축 5곳 연결 작업

녹지네트워크로 서울형 녹지연결로 완성

작성일 : 2018-06-18 07:05 작성자 : 육소현 (klan@daum.net)

 

서울시가 2019년 말까지 도로 등으로 끊어진 녹지축 5곳을 연결하는데 총 208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과거엔 하나의 산이었지만 도시 개발 과정에서 도로가 놓이고 건물이 들어서면서 녹지축이 끊어져 야생동물의 이동로가 끊어지기도 했다.

 

시는 작년 서울의 남북을 잇는 남북녹지축에 해당하는 무악재 녹지연결로와 지선으로 뻗어나가는 산림지선축에 해당되는 양재대로 녹지연결로, 방학로 녹지연결로 등 3곳을 개통하고, 외곽 주요 산을 따라 둥글게 형성된 환상녹지축에 해당하는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등 5곳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각 녹지축별로 고르게 연결로를 놓아 인간과 동물이 함께 걷고 누리는 녹지 네트워크를 촘촘하게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서울둘레길 같은 기존 산책로와도 연결해 자연친화적인 보행 네트워크도 확장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새롭게 개통하는 녹지연결로 5곳은 ▲은평구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관악구 호암로 녹지연결로 ▲신림 6배수지 녹지연결로 ▲강남구 개포 2·3단지 녹지연결로 ▲강남구 개포로 녹지연결로 등이다.

 

녹지연결로는 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교량 형태로 조성되며, 연결로에는 동물이 이동하면서 먹이도 찾을 수 있는 녹지대·동물이동로와 사람이 이동할 수 있는 보행로를 함께 설치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서울형 녹지연결로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단절된 녹지축 연결은 도로개설 등으로 그동안 끊겼던 서울의 산과 산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며, “서울둘레길과 주변의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물론 숲속의 동물들까지 서울의 아름다운 산과 능선을 한 번에 이어 걸으며 건강과 활력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