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치 list

“귀농귀촌 원한다면 평창으로 오세요”

한 달 살기 체험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등 추진

작성일 : 2020-06-22 13:08 작성자 : 신새아 ( klan@daum.net)

강원 평창군은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이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한 달 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간 이 ‘한 달 살기’ 프로젝트가 반응이 좋았던 탓에 각 지자체 마다 이미 지원사업 공모를 확정시켰고,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보다 더 많은 곳에서 시행하게 됐다. 

 

이에 평창 뿐 아니라 남도, 사천, 제천 등에서도 숙박비와 체험비 일부를 지원하며 신청자를 모집 중에 있다.

 

22일 평창군에 따르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만 18세 이상 도시민 참가자를 대상으로 숙박과 체험 프로그램·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농촌체험마을에는 숙박비 및 마을 정착 프로그램 체험비 명목으로 1인당 1일 기준 5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촌체험마을로 두일1리 약초마을과 백옥포2리 황토구들마을, 이곡리 해락촌마을이 선정됐으며, 체험 희망자는 30일까지 체험 마을 운영자에게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안정적인 귀농귀촌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한편, 귀농인들을 위한 여러 정책도 아울러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20년 하반기 귀농귀촌 정책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귀농 농업 창업 및 주택 구입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하반기 신청 희망자를 오는 7월 10일까지 모집하며, 최종 선발될 경우 농업창업자금 최대 3억원 한도, 주택구입·신축자금 최대 7500만원 한도 내에서 연리 2%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 분할상환) 조건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지원 대상은 도시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 농촌 지역으로 전입한지 5년 미만의 귀농·귀촌인이며, 농촌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하면서 최근 5년 이내 영농경험이 없는 재촌 비농업인도 포함된다.

 

나아가 귀농·귀촌인일 경우 만 65세 이하의 세대주이면서 귀농·영농관련 교육 100시간 이상 이수자 또는 영농 종사 6개월 이상 영농 경험자여야 하며 주택 구입자금은 연령 제한이 없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