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치 list 케이랜 서울 list

서울 전통의 ‘오래가게’ 주변을 걸으세요

오래가게‧관광 명소 연계한 산책 코스 소개

작성일 : 2019-11-13 17:22 작성자 : 김양근 (klan@daum.net)

 

오랜 시간 차곡차곡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면서 변하지 않고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오래가게’가 있다.

 

서울 서남권에도 오래가게인 휘가로, 혜성미용실, 설화철물 등을 중심으로 골목을 걷다 보면 관광 명소와 연계한 산책 코스를 발견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를 시작으로 대학동 일대를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관악구 ‘서울대학교 따라 걷는 대학문화길’은 길 곳곳에 민주화 현장이 남아 있다.

 

코스는 서울대학교에서 저렴한 먹거리‧볼거리가 많은 녹두거리, 오래가게 호프집 휘가로, 박종철 열사를 기리기 위한 박종철 거리, 고시원촌 서림길, 오래가게 책방 그날이오면, 도림천 산책로로 구성됐다.

 

도심 외곽에서 시작되는 한적한 구로구 ‘옛 철길을 따라 걷는 치유의 길’ 코스는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난 힐링 시간을 제공한다.

 

빨간 벽돌이 인상적인 성공회대학교를 지나 고 신영복 선생의 추모 공간인 더불어 숲, 서울시 최초 수목원인 푸른 수목원, 운행이 중단된 항동 철길, 오류동 주막 거리 비석이 있는 주막 객사, 오래가게 혜성미용실로 마무리된다.

 

 

제3코스인 ‘청춘의 꿈을 이뤄 주는 희망의 길’은 구세대 청춘의 열정부터 신세대 청춘의 꿈이 이어져 있다.

 

두 평 남짓한 금천구 구로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을 따라 젊은이들의 쇼핑 메카 가산 로데오거리, 젊은 예술가 창작 공간 금천예술공장, 미래를 꿈꾸는 청년네트워크 공간 청춘삘딩, 오래가게 금복상회, 사람들이 저녁 찬거리를 사러 들르는 별빛남문시장, 오래가게 평택쌀상회를 둘러볼 수 있다.

 

90년대 향수와 함께 역사적인 아픔을 담고 있는 동작구 ‘시간을 거슬러 오르는 기억의 길’은 7080시절이 고스란히 박혀 있는 오래가게 설화철물에서부터 걷게 된다.

 

설화철물을 지나면 3‧1운동 기념비와 유관순 열사 기념비를 갖춘 삼일공원, 복합문화공간 사당종합체육관, 국립현충원을 둘러싸고 있는 서달산, 일제강점기 사찰 달마사, 젊음의 거리 중앙대 후분, 오래가게 카페 터방내를 끝으로 코스가 끝난다.

 

마지막 제5코스인 영등포구 ‘극과 극이 어우러진 반전 매력길’은 과거와 현재가 겹쳐지는 서울 근현대 발전사를 담았다.

 

철공소 사이에 위치한 예술 공방이 인상적인 문래창작촌을 꼼꼼히 탐방하다 보면 오래가게 상진다방, 이어 콩나물 라면이 대표 메뉴인 오래가게 신흥상회, 예술가들의 공동 작업실 문래예술공장, 오래가게 미도파꽃집, 종합 쇼핑몰 타임스퀘어, 영등포시장 사거리, 오래가게 맨투맨양복점, 오래가게 쌍마스튜디오 등 상충되는 공간들이 공존하고 있다.

 

올해 지정된 오래가게는 총 22개소이며, 5개 코스와 오래가게에 대한 내용을 담은 가이드북이 언어별로 제작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스토리 온라인 플랫폼(www.seoulstory.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