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치 list 케이랜 경북 list

안동시 상생수, 경영평가서 ‘가’ 등급 달성

생산원가 절감 등 급수 수익 증대 성과

작성일 : 2019-07-10 13:41 작성자 : 전예은 (klan@daum.net)

 

경북 안동시 수돗물 ‘상생수’가 지난해 생산원가 절감 등 활발한 상수도 사업을 전개, 경영평가서 최우수 등급을 거머쥐었다.

 

안동시는 10일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8년도 지방공기업 상수도 분야 경영실적 평가서 ‘가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경영실적 평가는 정성평가와 정량평가로 구분, 현장 방문과 고객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지난해 1년 동안 경영 실적의 종합 등급을 매긴다.

 

크게 5개 분야로 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 성과, 사회적 가치, 정책 준수 등 24개 항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상생수는 의성군과 예천군 일부 지역, 도청 신도시까지 급수 구역을 확장해 연간 40억원의 판매 이익을 거둔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꾸준한 노후 상수도관 개량으로 유수율을 높인 점과 불필요한 운휴자산을 철거해 생산원가를 절감한 점 등 윤리 경영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상생수의 요금 현실화율은 지난해 말 기준 56.42%로 낮은 편이어서 총괄 원가 등 정량평가는 다소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생산원가 절감과 급수 수익 증대를 통해 상수도 공기업 경영 개선은 물론 시민에게 깨끗하고 맑은 상생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는 민간전문 기관인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해 진행됐으며, 가 등급을 받은 시는 우수 공기업으로 사례를 전파할 예정이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