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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도 일기예보처럼 미리 알고 대비한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민 민원 감소

작성일 : 2019-11-29 14:03 작성자 : 안재석 (klan@daum.net)

 

시민이 민원을 제기하기 전에 처리해 주는 체계가 마련된다면 어떨까. 창원시민들은 일기예보처럼 ‘민원 예‧경보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민원 사전예보제와 경보제는 매년 주기적으로 반복 발생했던 시민 민원을 빅데이터로 분석, 민원 발생 1개월 전에 각 부서에 예‧경보를 발령하는 과학행정이다.

 

최근 4년간 시민 불편 발생 유형과 패턴을 조사, 민원이 발생하기 전 적절한 시기에 대응해 나가는 시스템이다.

 

특히 ‘민원 예‧경보제’는 민원 발생률 감소와 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인정받아 지난 2017년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민원 사항은 진해군항제 관련 축제장부터 도로변 불법 주정차 단속, 음식물 쓰레기, 도로 정비 등 각종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분야다.

 

올해 ‘시민의 소리’에 접수된 민원은 총 8,839건이다. 이는 지난해 대비 1,936건(18%)이 감소한 숫자로, 민원 예‧경보제를 도입한 지난 2017년부터 꾸준히 줄고 있다.

 

시민의 소리를 비롯한 전체 민원은 전년 1만7,327건에서 1,214건(7%) 감소한 1만6,113건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시민의 소리(홈페이지) 8,839건, 방문 민원 2,014건, 전화 민원 5,260건 등이다.

 

이러한 성과에 따라 앞으로도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한 민원 예‧경보제와 부서장‧읍‧면‧동장의 1일 2회 현장행정 의무화 등 시민 소통 채널 다양화 사업이 지속 펼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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