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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7월까지 온라인 민원창구 시스템 통합

민원 처리 통합 메뉴 신설‧피드백 기능 추가 등

작성일 : 2019-05-16 14:44 작성자 : 강혜미 (klan@daum.net)

 

제주도가 홈페이지 내 운영 중인 복잡한 민원창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창구를 통합키로 했다.

 

제주 민원창구는 중앙정부와 전국으로 연계된 민원신고센터를 제외하고도 관광신문고, 장애인 고용장려금 부정수급 신고, 도로이용 불편 신고, 부정불량 식품 신고 등 도 자체에서만 7개를 운영해 왔다.

 

정부 연계를 포함하면 총 15개의 창구로, 다양한 민원 제기 창구는 오히려 민원 제기에 혼란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도는 오는 7월까지 민원 처리 통합 메뉴를 신설, 도에서 관리하던 민원 창구 8개를 제주자치도에 바란다로 우선 통합한다.

 

이와 함께 민원 접수와 처리에 대한 중간 통보 기능을 넣어 민원 해결 대응성을 강화하고, 민원 대응 자세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피드백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민원 처리 통합 메뉴를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상시 표출함으로써 도민의 민원 접근성을 높일 방침이다.

 

특히 도는 오는 2020년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원 분석 포털 시스템’을 개발해 민원 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전 민원 대응 능력을 강화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민원 처리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도민 생활 개선과 불편사항을 최소화시키겠다”며 “도민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혁신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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