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list 케이랜 광주 list

광주시, 시민체감 행정 펼친다

시민참여 기반 조성 등 7개 과제 60개 사업 추진

작성일 : 2018-05-10 17:44 작성자 : 홍재희 (obliviate@klan.kr)

<민간전문가 혁신협의회 회의>

 

광주광역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펼치기 위해 ‘시정혁신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시정혁신 실행계획은 ‘행정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 ‘참여와 협력으로 일하는 행정문화 조성’, ‘낡은 관행을 혁신해 공공신뢰성 회복’ 등 3대 전략을 토대로 마련됐다.

 

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재정 운영, 시민의 삶 관점으로 인사·조직·성과평가 개편, 시민이 공감하고 주도하는 시민참여 기반 조성, 자원공유와 정보공개로 열린 행정 실현한다.

 

더불어 기관 간 칸막이를 제거해 협력하는 행정 구현,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클린 공직사회 조성, 시민중심 행정혁신 실행 등 7개 과제를 중심으로 60개 사업을 실시한다.

 

광주시는 먼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재정 운영’을 추진해 광주형 기초보장제도 시행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하고 사회적 경제기업 특례보증 제도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처우개선 등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또 ‘시민의 삶 관점으로 인사․조직․성과평가 개편’은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 비율 40%로 확대, 소방차 출동시간 단축으로 안전 골든타임 확보 등 7개 사업을 통해 실현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시민이 공감하고 주도하는 시민참여 기반 조성’을 통해 기존 정책제안, 토론, 투표까지만 가능했던 시민참여플랫폼을 개편, 정책실현, 평가, 예산 반영까지 이뤄지도록 업무영역을 확대한다.

 

여기에 시민, 행정, 의회가 참여하는 광주형 거버넌스 ‘협치회의’와 함께 하는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자원공유와 정보공개로 열린행정’을 실현하는 일에도 박차를 가한다.

 

광주공유센터를 통해 공유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주요 시정의 결정·집행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보존하여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이력제’ 운영, 다소비 식품 유해물질 함유량 공개, 가금류 이력정보 공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5급 이상 공무원 인사교류 확대, 칸막이 없는 원스톱 합동 민원센터 운영 등으로 ‘협력하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공직비리 근절 감찰활동 강화, 성폭력․성희롱 사전 예방활동 및 구제절차 체계화로 ‘클린 공직사회’를 조성키로 했다.

 

‘시민중심 행정혁신’은 데이터 기반 디지털 행정서비스 혁신, 규제 혁파, 지방재정관리제도 강화 등의 방식으로 추진된다.

 

광주시는 이번 시정 혁신을 통해 시민의 뜻이 정책으로 실현되고 공직사회 문화를 개선, 모든 시민이 잘사는 광주형 공동체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구종천 광주시 지역공동체추진단장은 “혁신의 기본방향은 시민의 행복이다. 말뿐인 혁신이 아니라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