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이프 list

문화재청, ‘김치 담그기’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예고

협동과 나눔의 공동체 문화로 높이 평가

작성일 : 2017-09-10 06:10 작성자 : 홍재희 (k-lan@klan.kr)

<속이 나오지 않도록 볏짚으로 묶은 김치>

 

문화재청은 한국의 정체성이 깃들어 있는 공동체 음식문화 ‘김치 담그기’를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

 

이번에 지정 예고된 ‘김치 담그기’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김치와 그 문화도 함께 포함해 지난 2013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김장문화보다 폭넓은 개념을 포함한다.

 

김치 담그기는 지역, 사회, 경제적 차이를 넘어선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공동체로 참여하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문화이다.

 

김치는 한국인의 식사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며 국제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치 담그기는 역사적으로 상당 기간 한국문화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점, 협동과 나눔의 공동체 정신이 담겨 현대사회까지 지속한다는 점,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전통지식을 담고 있는 점, 세대 간 전승에 모든 한국인이 직간접적으로 동참한다는 점 등이 높이 평가됐다.

 

다만, 김치 담그기는 고도의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전승되는 생활관습이자 문화라는 점에서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과 무형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김치 담그기’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 문화재청제공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