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에서는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이 20%에 도달하기 전까지 트램 등의 신교통수단을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 여객 수송 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 수송 실적 비율이다.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며 이중 제주의 대중교통수단은 버스를 말한다.
지난해 전국의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43.2%에 달한 반면, 제주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14.7%에 그쳤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이 최선의 통행 수단이 되는 교통 체계를 구축,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20%로 끌어올리면 신교통수단 도입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20일 발표된 ‘제주도 도시교통 정비 중기계획’에는 대중교통을 비롯해 주차장 건설과 운영, 수요 관리 정책, 광역 도로망 등 11개 분야에 대한 정책 목표와 방향이 담겼다.
중점 개선으로는 주거지 주차 확보율 100%를 달성하기로 했으며, 보행을 최우선으로 배려하는 교통 정책을 실현키로 했다.
아울러 시내 도로와 공항 등 접근 시간 30% 향상, 자전거 중심 생활 환경 조성, 교통약자 보편적 이동권 확보 강화 등을 추진한다.
한편 도시교통 정비 중기계획은 사회경제 지표와 교통 여건의 변화, 상위‧관련계획 변경을 고려해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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