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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도로 달리는 땅 위의 지하철 실현되나

국토부 2일 발표한 S-BRT 시범 사업지 5곳에 포함

작성일 : 2020-01-02 15:17 작성자 : 전예은 (klan@daum.net)

 

도로 지‧정체와 상관없이 전용도로를 달릴 땅 위의 지하철 ‘고급 간선급행 버스체계(S-BRT)’가 창원에 도입된다.

 

당초 BRT는 주요 간선 도로에서 급행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 체계로,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 수단을 목표로 건설됐다.

 

그러나 BRT가 기대했던 서비스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서 중앙버스 전용차로 수준이던 간선급행 버스체계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Super) BRT 운영이 추진된다.

 

S-BRT는 별도 전용도로에서 입체화된 교차로나 추월 차선을 활용해 달리는 것으로 지하철처럼 정류장에서만 정차하는 방식이다.

 

S-BRT 표준 가이드라인에서는 급행기준 평균 운행속도 35㎞/h(일반 25㎞/h), 출‧도착 일정 2분 이내, 이용객 편의 등을 목표로 잡았다.

 

 

주요 간선도로에 개발 계획을 수립 중인 창원 BRT 구축 사업은 육계광장~가음정사거리 18㎞ 구간에서 진행되며, 우선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까지 9.3㎞에 추진된다.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저상버스와 굴절버스 전용노선 운영은 물론 전용도로와 일반차로 사이 녹지대 설치를 통해 도로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지하철이 없는 창원 지역의 경우 BRT가 구축되면 대중교통망 개선과 통행 속도 향상, 편의성 증대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일 S-BRT 시범 사업지로 창원을 비롯해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 경기 성남, 세종 등 5곳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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