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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발굴지역에 ‘폐타이어 폐기물처리장’이 웬 말

주민들 “분진·폐수 용납 못 해” 對 업체 측 “우려할 만한 수준 아냐”

작성일 : 2019-04-23 17:55 작성자 : 김경모 (kimkm@klan.kr)

 

 

전북 완주군 소양면에서 폐타이어 폐기물처리장 허가를 둘러싸고 주민과 업체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폐타이어 처리 작업 간 발생될 분진과 소음, 폐수 등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며 격렬하게 반대를 표명한 주민들과는 달리, 업체 측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며 사업을 강행할 뜻을 내비쳤다.

 

폐타이어 폐기물 처리장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소양면 주민들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든다.

 

첫째는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농사를 짓고 사는 마을 주민들이 먼지와 냄새 등으로 고통받을 것이라는 걱정이다.

 

둘째는 수질오염이다. 인근 소양천은 새만금 상류 중 하나로, 소양면과 용진면, 전주를 지나 만경강을 거쳐 새만금으로 이어진다. 만약 이곳으로 폐수가 흘러들어가게 되면 새만금 수질에 악영향을 미칠 것은 명약관화하다는 주장이다.

 

셋째는 이 일대가 웅치전투 성역화사업이 추진 중인 곳으로, 문화재 발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임진왜란 당시 완주와 전주을 비롯한 호남지역을 지켜낸 ‘웅치전투’가 치러진 문화재보존영향 검토대상 구역이다.

 

완주군은 전라문화유산연구원에 의뢰, 지난해 8월 1차 조사에 이어 이달에는 2차 조사를 실시했다.

 

 

 

폐타이어 폐기물 처리장 신청지인 소양면 신촌리에는 신촌, 월상, 삼중 세 개 마을에 150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소양면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인근 주민 뿐만 아니라 6000여 명에 달하는 소양면민의 생활권이 위협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 관계자는 “개인사업을 위해 공익을 침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행위”라며 “행정 당국이 단순히 법 규정을 협의로 소극적 해석에 그칠 것이 아니라 주민과 환경 등 공익을 위해 광의적으로 풀이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마을 주민들은 유사 사례 등 판례를 수집하며 법적 다툼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신촌마을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허가가 날 것으로 가정하고 미리 파쇄기계까지 들여놓은 상태”라며 “이대로 사업을 강행한다면 주민들과 함께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환경단체도 주민들의 주장에 힘을 보탠다. 전북환경연합 측은 “타이어가 노면과 마찰할 때도 먼지를 비롯해 여러 유해물질이 나온다”며 “무균실처럼 설비를 하지 않는 이상 분진이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먼지나 소음과 진동 등 주민들이 피해를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해당 사업체 측은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업체 대표는 “주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많다”며 “우선, 분진과 폐수가 우려할 만한 수준이 결코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에 따르면 처리장은 농기계에 쓰이던 대형 타이어를 주로 다루게 되며, 5cm 크기로 잘라내는 1차 파쇄 작업 후 곧바로 공장 내에서 자루에 담아 납품될 예정이다.

 

그는 “납풉 업체에서 잘게 부숴서 철심 뽑고 고형연료로 쓰고 하지만 여기서 그런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분무 작업도 같이 실행할 계획”이라며 “이런 것들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줬으면 좋겠는데 주민들이 아예 들을 필요가 없지 않느냐는 반응이라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문화재 보존 지역이라는 지적에는 “건물을 새로 짓거나 공장 규모를 넓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공장 내에서 작업하는 품목만 바뀔 뿐인데 문화재 발굴에 어려움이 있다는 주장 역시 납득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는 “혹시라도 사업과정에 환경 오염 등 문제가 생긴다면 언제든 고발하라”고 자신하며 “정말로 건강을 위협한다면 지역 주민을 채용하겠나”고 반문했다. 업체는 앞서 생산직을 비롯해 경비 등 14명을 지역 주민으로 채용하겠다고 마을 측에 제안한 바 있다.

 

대표는 “농촌 곳곳에 헌 타이어들이 햇빛에 오래 방치된 채 삭아서 쌓여 있는 것들이야말로 수질과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며 “법적 테두리 안에서 재활용을 통해 환경오염을 막고 있는 사업인데 오히려 국가에서 지원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끝으로 “수천만 개 타이어를 보관하든 태우든 어디선가는 재활용을 해야 하는데 무조건 ‘우리 동네는 안 된다’식으로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허용할 것은 허용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면서 같이 사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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