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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빅데이터로 잡는다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자 추정 모델 구축

작성일 : 2019-08-06 16:10 작성자 : 전예은 (klan@daum.net)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자 추정 모델’을 구축, 부정승차자를 가려내기로 했다.

 

6일 시에 따르면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 건수는 2013년 1만6,503건에서 지난해 2만1,513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효율적인 대응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관련 규정상 부정승차자는 현장에서 적발해야만 처벌 효력이 생겨 단속 효율이 낮으며, 역무원에게만 의존해야 하는 한계로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시는 65세 이상 어르신의 일반적인 이용 패턴과 다른 우대용 교통카트 부정사용자 추정 모델을 만들어 이용지점, 시간대를 예측해 향후 기획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자 180만명, 3,859만건에 이르는 데이터를 분석, 직장인 패턴으로 지하철을 이용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를 추출했다.

 

 

분석 결과 15일 이상 주거지에서 근무지를 아침, 저녁 반복으로 오가며, 근무지(추정) 체류 9시간 이상인 직장인 이용 패턴은 한 달에만 1만8,000여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부정사용자로 추정되는 교통카드 일련번호와 현장 적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하철역, 시간대 등을 예측, 지하철 운영기관에 통보해 9월부터 단속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직장인 패턴은 물론 65세 이상 어르신의 일반적인 이동 패턴과 다른 패턴들을 반영, 다양한 추정 모델을 개발키로 했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단속을 통해 우대용 교통카드가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고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대용 교통카드를 타인에게 대여‧양도할 경우 본인은 1년간 사용과 재발급이 불가하며, 부정승차자는 승차 구간의 여객운임과 운임의 30배를 추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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