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 list

서울시,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한강 교량 남·북단 잇는 첫 중앙버스차로

작성일 : 2018-04-25 15:33 작성자 : 육소현 (klan@daum.net)

 

서울시가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하고, 아차산역사거리~ 천호대교를 포함해 천호대교 남단까지 총 2.6km 구간으로 한강 교량의 남·북을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첫 사례다.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1996년 2월 국내 최초로 24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구간이다.

 

기점에서 종점까지 총 21.4km 중 미 연결 구간은 천호대교를 포함한 3.3km로 이 중 아차산역사거리~ 천호대교 남단이 오는 5월 연결되며, 천호대교 남단~ 강동역 구간은 천호지하차도 평면화와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설계 중에 있다.

 

이번 개통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며, 정류소간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기 운영기간에도 중앙정류소 1개소가 추가 설치되어 버스 접근성이 개선될 예정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면서 천호대로의 유턴지점 2곳이 변경되며, 광장사거리에서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차량은 광장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아차산로에서 유턴하는 우회경로를 이용해야 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천호대교는 한강 교량 남·북단을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연결하는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동작대교, 한남대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