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list

경남 김해시, 드론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한다.

육성계획 수립,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 주력... 공공부문 드론활용 10개 분야 17개 과제 추진도

작성일 : 2018-03-06 15:29 작성자 : 박종수 (bellpcs@hanmail.net)

경남 김해시가 올해부터 첨단기술과 4차산업혁명의 대명사로 자리잡고 있는 드론산업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드론산업이 ICT, 항공, 소프트웨어, 센서 등 첨단기술의 융합산업으로 일자리 창출과 부가가치, 산업연관 효과가 뛰어나 7,500개 기업을 보유한 김해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올해부터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드론산업 기반을 다지고 저변을 확대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으로 지난 1월 드론산업 육성계획을 수립,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시의 육성계획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상설실기시험장을 마련하고 드론 조종자 등 전문인력을 본격적으로 양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드론 전문교육기관도 만들어 지금까지 드론을 배우러 부산이나 창원 등지로 가야 했던 시민들 김해에서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시는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3월에 교육시설과 장비를 구축하고 4월까지 교통안전공단에 교육기관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드론 전문교육기관에서는 기초이론교육과 비행교육 뿐만 아니라 드론설계․정비 교육 등 다양한 수요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드론조종자, 드론설계․장비 전문가, 드론콘텐츠 전문가 등을 양성하게 된다.

 

또한,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드론 공동연구와 정부공모사업 대응, 드론 활용 지원방안 마련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시가 계획 중인 ‘스마트부품 연구개발 및 테스트 베드 구축사업’은 드론 등 무인이동체의 핵심 스마트부품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사업으로 본격 시행될 경우 드론산업 육성의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김해시는 10개 공공분야에도 17개 추진과제를 마련하고 공공수요 창출을 통해 초기 드론시장 육성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일자리분야에서는 드론 전문기업을 발굴․육성하고 드론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드론영상 콘텐츠 전문가 양성교육 등 직업훈련을 추진하고, 체육분야에서는 드론축구와 드론레이싱 등 드론을 활용한 레저스포츠를 활성화하고 이를 위해 실내 드론경기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관리 분야에서는 드론 저변확대를 위한 드론공원 조성, 각종 드론 영상과 항공사진, 주제도 정보를 통합한 드론 영상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도로안전, 불법행위 단속, 상수도 시설점검 등에 광범위하게 드론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병해충 농약 방제, 산림 병해충 확산방지와 산불 예방을 비롯, 재난 감시, 재난현장 피해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해 앞서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드론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산업으로서 성장잠재력이 풍부하지만 국내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며, “우리 시는 올해부터 역점적으로 드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붐을 일으켜 드론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청내에서 드론 시험비행하는 모습(사진제공/김해시청)
드론 날리는 모습(사진제공/김해시청)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