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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시,보령신항 건설 불씨 재점화

민·관 합동 해결방안모색... 해양발전세미나 개최

작성일 : 2015-12-08 14:50 작성자 : 유희광 (linenus@klan.kr)

 

 

충청남도 보령시가 후원하고 보령시발전협의회가 주최하는 '보령신항 개발 및 해양발전 세미나'가 국내·외 해양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와 보령시의 해양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금일 보령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보령신항 건설이 흐지부지 되어감에 따라 민·관이 힘을 모아 해결한다는 결정하에 개최됐다.

보령신항은 지난 1997년 '신항만건설 촉진법'에 의해 신항만으로 지정됐지만, 지난 2008년 타당성 재조사 결과 사업추진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난 2011년 제3차 전국항만 기본계획에서 제외됐으며, 이후 관창산업단지 활성화, 영보일반산업단지 개발, 보령-태안 연육교·해저터널 등 주변 여건의 변화와 보령시의 신항개발 의견에 따라 '보령신항 다기능 복합개발 타당성 분석과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해왔다.

향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경제적 타당성 확보 및 국가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되면 보령신항은 물류 및 관광이 공존하는 다기능 복합공간으로서 기능을 하고 부가가치를 제고시키는 지속가능한 명품 항만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해양발전세미나는 해양환경의 변화에 따라 보령신항 개발 및 해양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됐다.

행사에서는 양석우 보령시발전협의회 수석부회장이 ▲다목적항 건설의 정당성과 신항을 통한 신부가가치 창출 ▲충청관광 시너지 극대화 ▲크루즈, 요트 등 해양스포츠 발전 여건 축족 ▲효자-고대-장고-삽시도 4개 도서 연육 건설 산업화에 따른 15개 유인도 및 75개 무인도를 이용한 해양 관광과 레저산업의 육성을 제안하며 "보령은 대천·무창포 해수욕장, 오천성, 성주사지 등 천혜의 관광자원과 보령화력발전소, GS칼텍스 등의 산업시설로 여러모로 발전을 이뤘지만 새로운 관광 상품의 부족과 천혜의 자연환경의 장점을 활용치 못해 발전이 더디다"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김형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경영실장은 보령항 인근은 중·장기적인 충남도 입장에서 선택과 집중의 관점으로 다기능적 복합 보령항 개발을 위해 마리나 예정지역별 수요 조정안 검토가 필수적이며, 양호한 입지여건을 확보한 보령에 거점형 마리나 항만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보령항 인근은 천수만의 활용성이 높고 정온도가 양호해 거점형 마리나 적지로 평가 된 곳이라" 덧붙였으며, "연안 주변 역사와 문화를 배경으로 한 경관, 아쿠아리움, 테라피 등 테마공간 조성을 통해 특색 있게 지역산업의 융·복합 활성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의지를 드러냈다.

더불어 윤병환 충남 해운항만과장은 "보령항의 경우 19997년 신항만 지정 이후 지지부진했던 항만개발이 주변지역 여건 변화 등으로 건설 필요성이 급부상 하고 있으며, 향후 항만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항만물동량을 유치하고 항로개설을 다양화 하며, 지속적인 시설투자로 선진항만 구축이 필요하며, 대내외적 지속적인 포트세일즈를 실시해 항만을 지속적으로 홍보해야한다" 강조했다.

끝으로 정영묵 세일종합기술공사 부회장은 "국내·외 경제여건과 항만의 기능 등 정책 변화에 따라 항만의 기능이 단순 하역보다는 창고, 복합물류기지, 쇼핑 및 비즈니스센터를 포괄하는 복합 물류 공간으로 영역이 확정돼야 하며, 기존의 발전소 전문부두를 중점으로 한 특화된 화물처리 기능을 강화하고, 인근 배후지역에 산업단지, 물류기지 및 관광단지를 조성해 관련시설 확충과 항만 서비스 보완 등으로 신항만 추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해양발전세미나 개최같은 활동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보령시가 보령신항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지 향후 보령시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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