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페셜 list

군산시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도약할 터"

강임준 시장, 신년 기자회견서 올해 시정 운영 방향 제시

작성일 : 2022-01-06 14:37 작성자 : 김양근 (klan@daum.net)

 

군산시는 올 한해를 탄소중립도시로의 대전환과 지속가능한 경제자립 도시를 실현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강임준 시장은 6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올해 주요 시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강 시장은 “지난해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회복의 시기였다면 올해는 그것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도시로의 대전환을 이뤄가고 기회를 현실로 바꾸는 도약의 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민경제 자립 원년

 

먼저, 군산시만의 강점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올해 상반기 시민주도형 태양광발전사업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진행하고, 재생에너지 시민펀드를 통해 시민경제 자립의 원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와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을 통해 재생에너지와 연계되는 스마트그리드, 반도체, 차세대 배터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국내외 굴지 RE100기업 유치를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군산형 일자리 고도화 등으로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

 

올해는 군산형 일자리가 2년 차에 접어들고 실행단계에 돌입하는 중요한 시기로 과거 대기업 철수로 지역 전체가 흔들리는 경험을 했던 만큼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 폐해를 막고, 관련 산업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군산형일자리를 더욱 고도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이 올해까지 설비완공과 생산준비, 신규인력 채용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중견중소 전기차관련 협업기반 구축, 산업용 자율주행 스케이트 플래폼 개발 등 R&D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가는 한편, 강소연구개발특구와 연계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소비 선순환 구조화,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기업이 새롭게 유치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만큼 지역 상권에서 소비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 내 소비 선순환 구조도 공고히해 나갈 계획이다.

 

매년 전액 매진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군산사랑상품권은 올해도 10% 할인율을 유지하여 발행하고, 온라인 유통 독과점으로부터 지역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를 종합 쇼핑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나간다.

 

△시민이 함께하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현

 

올해는 특히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수익을 나눌 수 있는 정책도 새롭게 구상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민여러분들이 일상생활에서 분리수거, 로컬푸드 사용 등 저탄소 생활을 실천할 경우, 그에 따른 혜택이 그린포인트로 적립되고 지역화폐로 연계되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기초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녹색 안전환경 인프라 지속 구축

 

군산시는 500만 그루 나무심기를 통해 도심 곳곳에 151만본의 나무를 식재하였고, 지난해 9월 경포천 서래숲길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산책 및 휴식 공간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올해도 군산 철길숲, 예술의 전당 일원의 새들 허브숲, 내초공원 새섬숲, 해망동 희망숲 등 도심속 친환경 녹색 공간을 다채롭게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체류형 관광 활성화, 문화·관광 핫스팟 조성

 

체류형 관광활성화를 위해 무녀도 관광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금강호 국민여가 캠핑장 조성을 적기에 추진하고, 원도심에 월명산 전망대 및 트래블라운지 조성, 동백대교 경관조명 설치, 군산 수제맥주를 활용한 비어포트를 운영하여 새로운 관광스팟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동네 곳곳에 문화가 스며들고,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군산 문화재단 설립과 문체부 공모사업인 문화도시 최종 선정도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게 된다.

 

△폭넓은 군산형 복지정책 추진

 

어려움 속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군산형 긴급복지’ 등 폭넓은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열악한 지역 의료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군산전북대병원 착공을 신속히 추진하고, 의료취약지역에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등 시민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농어업인 소득증대 도모

 

먼저 지역푸드플랜을 내실있게 실행하여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활성화하고,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운영 확대를 통해 친환경 농산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소량 다품목 농가 육성과 다양한 판로 개척으로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간다.

 

△청년 지원 정책 함께 그려 나간다

 

올해에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양질의 청년일자리 발굴과 청년들의 업무경험이 직무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취업연계가 가능하도록 지역특화 청년일자리 지원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청년창업희망키움사업을 통한 청년창업가 육성, 수제산업 활성화, 스마트청년임대농장 신규 운영 등 다양한 지원방안도 지역의 청년들과 논의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청년 임대주택 임대보증금 지원사업과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잔액 이자 지원을 신규로 추진해 청년 주거 부담을 완화하는 등 전반적인 청년정책을 리빌딩해 나갈 방침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탄소중립으로 세계 경제 구조와 삶의 방식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며, “올 한해는 코로나19로부터 완전한 일상 회복과,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기회를 주도적으로 개척하여 지역사회 전 분야의 전환을 확실히 이뤄나가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자립구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