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list 케이랜 충남 list

충남 수산관리소 '겨울철 한파대비 어류 양식장 관리요령 속보'발간

한파대비 어류양식 관리 속보 발간... 저수온 지속될 경우 폐사 확률 높아

작성일 : 2016-12-09 06:43 작성자 : 유희광 (linenus@naver.com)

 
충남도 수산관리소가 겨울철 한파로 인한 수온저하로 양식장의 어류들의 대량 폐사가 예상되면서 피해최소화를 위한 ‘겨울철 한파대비 어류 양식장 관리요령 속보’를 발간했다.

이번 속보는 축제식 및 육상수조식, 해상가두리 양식장에서의 어장 관리요려 및 수산 중·양식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방안을 담고 있다.

수산관리소는 속보 발간을 통해 어류 양식업 종사자들에게 겨울철 관리요령을 숙지시키는 등 현장지도 강화를 통한 선제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상청에 의하면 이번 겨울은 찬 대륙고기압의 확장으로 기온이 급하강하는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수온도 급락할 것으로 보여 양식장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양식장 어류의 경우 수온이 10도 이하로 낮아지게 되면 어류들의 소화율이 떨어지고 생리활성이 급격히 저하된다.

또 수온이 8도 이하로 떨어지면 면역력 감소와 함께 폐사까지 이어질 수 있다.

육상축제식 어류 양식장은 월동기 이전 판매 가능한 크기의 어류는 조기 출하하고 배양장은 가온시설 및 장비를 상시 점검해야하며 양식생물 관리 및 안전 관리에 나서야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충남도 오인선 수산관리소장은 “겨울철 한파로 어류양식장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예찰 및 모니터링을 실시, 수온자료 등 관련 정보를 도내 양식어가에 신속히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양식어가에서는 저수온이 일정기간 지속될 경우 어류가 생리적으로 약화돼 폐사할 우려가 있으므로 양식생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러분도 케이랜뉴스의 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최신뉴스

실시간 최신뉴스

많이 본 뉴스

영상뉴스

특집보도

인물

나눔마당

포토/영상

  • 전라북도 3℃ 구름 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