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list 케이랜 강원 list

동해시, 3년 연속 지방 재정 분석 결과 ‘우수’

지방세 징수율 등 재정 효율성 측면 성과 인정

작성일 : 2019-10-12 07:03 작성자 : 전예은 (klan@daum.net)

 

강원 동해시가 3년 연속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지자체로 선정됐다.

 

지난 11일 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8년 재정 분석 결과, 재정 확충과 예산 절감 노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지방 재정 분석은 지자체의 자율성 확대에 따른 재정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전국 지자체의 재정 현황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는 모니터링 제도이다.

 

시는 민간보조금 심의 강화, 예산 유보액 설정은 물론 지방세와 세외수입 전담팀을 만들어 재정 현황을 자체적으로 파악‧관리했다.

 

동해시의 경우 업무 추진비 절감과 지방의회 경비 절감률, 지방세 수입비율, 지방세 징수율, 체납액 노력도 등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지방세 징수 실적과 이월 체납액이 대폭 축소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냄으로써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얻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우수 지자체에 인센티브로 주어지는 특별교부세 5,000만원으로 주민 수혜도가 높고 주민 불편이 심한 곳에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선심성‧낭비성 예산을 줄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삶의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에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치단체별 재정분석 결과는 지방재정365(http://lofin.mois.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케이랜뉴스/케이랜TV를 만듭니다.


전체 최신뉴스

주요뉴스

1/3

핫 클릭

시선집중

1/3

국회/정당

1/3

지방의회

1/3

이슈&이슈

1/3

행복나눔

1/3

실시간 뉴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