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list 케이랜 경기 list

부천시 지역밀착형 평생학습체계‘학습반디’주목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GNLC)아・태 회의’서 우수사례 공유

작성일 : 2017-10-30 17:16 작성자 : 최규온 (selly0810@hanmail.net)

 

경기 부천시의 지역밀착형 평생학습체계인 ‘학습반디’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GNLC) 아·태회의’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회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평생학습’을 주제로 30일과 31일 광명시민회관에서 개최됐다. 회의에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회원국 관계자를 비롯한 평생학습 관련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부천시에서는 이소연 부천시평생학습센터소장이 ‘도시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과 평생학습’ 세션에 패널로 나서 부천의 평생학습체계인 ‘학습반디’를 소개했다.

 

부천시는 지난 9월 36개 전체 동주민센터 내에 평생학습공간인 ‘학습반디’를 마련하고 학습매니저를 배치해 마을을 잇는 생활권 근거리 평생학습체계를 완성했다.

 

동주민센터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마을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는 지역의 거점공간으로 근거리 평생학습체계의 중요한 출발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부천시 ‘학습반디’ 사례 공유를 통해 이소연 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평생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세계의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천시가 세계적인 평생학습도시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아·태회의’에서 유네스코평생학습연구소 라울 발데스가 ‘유네스코 평생학습 정책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이어 홍콩 마카오, 일본 시부야, 아일랜드 코크시 등 평생학습도시 대표들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도시의 역할 ▲도시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과 평생학습 ▲민·관 협력과 자원 활용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의 역할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성과측정 방법 등 4가지 이슈별로 참가도시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러분도 케이랜뉴스의 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최신뉴스

실시간 최신뉴스

많이 본 뉴스

영상뉴스

특집보도

인물

나눔마당

포토/영상

  • 전라북도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