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list 케이랜 서울 list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 만족도 조사

작성일 : 2017-08-16 16:11 작성자 : 육소현 (k-lan@klan.kr)

서울시가 2012년부터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2016년까지 총 761개소가 늘어났으며, 2020년까지 750개소를 추가할 계획이다.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에 대한 부모 만족도 조사를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발표했다. 시가 확충․개원한 국공립 어린이집 471개소를 이용하는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공립 어린이집의 접근성이 높아졌으며 비용 부담이 완화되는 등 보육서비스 질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내용으로는 ▲국공립 어린이집 서비스 만족도 ▲ 어린이집 대기 현황 ▲국공립 어린이집 인식 ▲정책 인식 및 욕구 등이다.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사업이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 미친 영향에 대해 부모들은 ▲서울시 어린이집 전반적인 서비스 질 향상(90%)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 향상(89.6%)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83.5%) 등에 도움이 됐다고 답변했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필요성에 대해 부모 10명 중 9명 이상이 국공립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해야한다고 응답했으며, 추가확충 비율은 전체 어린이집 수 대비 50%까지라는 응답이 10명 중 약 3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공립 어린이집 운영에서 강조해야할 사항의 경우 ▲아동 발달에 적합한 실내․외 환경 구성 및 프로그램 제공(37.2%) ▲원장, 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29.6%)로 나타났다.

 

정부의 자녀 양육지원 정책의 경우 양육비 비원보다 우수한 질의 서비스 및 시설 확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필요한 육아지원 서비스로는 ▲믿고 맡길만한 어린이집 확충(40.7%) ▲영유아 놀이․문화시설 확충(17.5%) ▲시간 연장 보육 내실화(10.6%) ▲아이돌보미 서비스 확대(1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강경희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대표는 "부모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서울시의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은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비롯해 부모의 일․가족 양립, 직장생활 지속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며,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국공립어린이집의 확충이 더욱 실효성 높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부모들의 정책욕구조사를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및 서비스 질 향상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여러분도 케이랜뉴스의 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최신뉴스

실시간 최신뉴스

많이 본 뉴스

영상뉴스

특집보도

인물

나눔마당

포토/영상

  • 전라북도 3℃ 구름 조금